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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중국 인터넷정보센터(CNNIC)가 최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 중국의 네티즌 수는 전년 대비 5,653만 명이 늘어난 8억 2,900만 명으로 집계되었음
o 지난해 말 기준 인터넷 보급률은 59.6%로 2017년 말에 비해 3.8% 증가하였고 총 인터넷 사용자 중 모바일 이용자 수는 8억 1,700만 명으로 지난해 한해에만 6,433만 명이 새로 가입한 결과 2018년 말에는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98.6%에 달함
□ 인터넷 보급률 상승으로 온라인 행정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주민 편익 향상
o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행정서비스 가입자는 3억 9,4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47.5%를 차지함
- 실시간 인터넷 민원서비스, 사전 예약서비스, 심사결과 확인서비스 등 행정서비스 제공
□ 인터넷 보급률과 함께 네티즌의 인터넷 이용 신뢰도 또한 상승함
o 2018년 말에 인터넷상에서 사이버 사기,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감염, 허위 채용정보 등 사이버 보안 문제를 겪지 않은 네티즌은 전체의 49.2%를 기록해 전년 대비 1.8%p 증가함
o 최근에는 온라인 배달, 온라인 쇼핑, 쇼트클립, 온라인 렌터카, 모바일 결제 등 네티즌 활동 범위가 급격하게 넓어지고 있음
□ 한편 온오프라인 소비에 있어서 네티즌의 모바일 결제 소비패턴이 빠르게 자리 잡고 있음
o 2018년 말 기준 온라인 배달서비스 이용자 수는 4.06억 명으로 연간 18.2% 증가했고 그 중 모바일 결제 이용자는 3.97억 명임
o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는 6.1억 명으로 연간 14.4% 성장했고 그 중 모바일 결제 이용자는 5.92억 명임
o 모바일 결제 이용자 수는 5.83억 명으로 연간 10.7% 성장했고 모바일 폰 이용자의 71.4%가 이용하고 있음
(자료 : 인민일보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