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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중국 소비자의 스마트라이프 인식 현황(스마트폰, AI, VR & AR,
내용

※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




- 중국의 한 빅데이터 분석기관이 중국 252개 도시 4,06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, AI, VR/AR, 스마트신용 인식 현황 및 중독성 인식을 조사하여 <2018년 중국 소비자 통찰 시리즈 보고: 인터넷세계, 스마트라이프>를 발표함

  

1. 스마트폰

  

□ 중국인들의 스마트폰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2시간 이상이 56.6%를 차지함

  

○‘30분 이내’ 8.2%, ‘30분-1시간’ 12.8%, ‘1-2시간’ 22.4%, ‘2-3시간’ 24.2%, ‘3-5시간’ 19%, ‘5-8시간’ 8%, ‘8시간 이상’ 5.4%

   

□ 업무 시 휴대폰 사용빈도는 ‘자주’ 53.9%, ‘사용 안함’ 24.1%, ‘가끔’ 22% 로 나타남

  

□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지자는 41.1%, 미소지자는 58.9%로 나타남

  

○ 응답자 중 30.8%는 ‘매일/항상 사용함’, 52.3%는 ‘가끔 사용함’, 16.9%는 ‘사용한 적 있지만 현재는 사용 안함’에 응답함

 

2. AI(인공 지능)

   

□ 스마트 음성인식 기능 탑재 상품 소지자는 64.7%, 미소지자는 35.3%로 나타남

  

○ 응답자 중 18.2%는 ‘매일/항상 사용함’, 73.1%는 ‘가끔 사용함’, 4.2%는 ‘사용한 적 있지만 현재는 사용 안함’, 4.5%는 ‘사용해 본 적 없음’에 응답함

  

□ 소비자가 기대하는 인공지능 발전영역(복수응답) 조사 결과 스마트가전제품이 55.3%로 1위를 차지함

  

○ 건강관리 의료기기 52%, 스마트카 49.5%, 스마트 보안 및 감시기기 46.9%, 운동보조기기 41.3%, 아동 교육기기 34.3%

   

3. VR/AR

   

□ VR/AR 장치 구매현황 조사 결과 ‘구매한 적 있다’ 13%, ‘구매한 적은 없지만 관심이 있다’ 45%, ‘구매한 적도 없고 관심도 없다’ 23%, ‘들어본 적 없다’ 20% 로 나타남

  

○ 장치를 구매한 적 있거나 장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하는 상품용도 조사(복수응답) 결과 비디오 57%, 게임 52%, 가상쇼핑 45%, 운동 44%, 사회교류 43%, 가상 전시회 36%, 교육 28% 로 나타남

  

4. 스마트신용

  

□‘인터넷 시대에 개인정보의 신용은 사라졌는가?’(1점: 동의 안 함, 3점: 보통, 5점: 매우 동의) 라는 질문에 4점 이상을 선택한 응답자는 50.3%였음

○ 4점 34.5%, 3점 31.4%, 5점 15.8%, 2점 11.2%, 1점 7.1%

   

□‘어떤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개인정보 데이터를 제공할 의사가 충분히 있는가?’(1점: 동의 안 함, 3점: 보통, 5점: 매우 동의) 라는 질문에 4점 이상을 선택한 응답자는 37.1%였음

  

○ 3점 32.3%, 4점 25.9%, 2점 17.4%, 1점 13.2%, 1점 11.2% 

   

5. 중독성

  

□ 동 보고서는 설문을 통해 스마트라이프로 인한 실생활 방해와 중독 등의 생활불균형을 조사함

  

- Q1. 인터넷 및 데이터 기술로 인해 외출이 줄어든다고 생각하는가?

- Q2.‘스스로가 점점 불안해져간다고 느끼는가?’

- Q3.‘스스로가 휴대폰 사용시간을 줄이길 희망하는가?’

- Q4.‘스스로가 SNS 사용시간을 줄이길 희망하는가?’

  

○ 위 질문에 52%(Q1), 33%(Q2), 52%(Q3), 44%(Q4)가 ‘그렇다’라고 응답함 

  

   

□ 출처: 埃森哲, <2018 中?消?者洞察系列?告:互?世界,智能生活>

□ 작성/문의 :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(86-28-8692-8037,http://cd.kita.net)

 

 
   
출처기관 한국무역협회 대경지역본부 출처로 바로가기
첨부파일
등록일 2018.01.19